상단여백
HOME 아파트 커뮤니티
[커뮤니티메뉴얼]갈등유형별 피드백/활동예산 문제

아파트는 다양한 사람들이 생활하는 곳이다. 혈연이나 이해관계가 아닌 각기 다른 사람들이 모여 소통하고 커뮤니티를 형성하기에는 어려운 점이 많다. 이웃과 함께 살기 좋은 아파트를 만들기 위해 커뮤니티 활동을 하다가 오히려 갈등을 유발할 수도 있으므로 주의가 따른다.

◇ 갈등유형 5

입주민 내부 갈등 "서로에 대한 신뢰가 먼저"

커뮤니티 프로그램 진행과정
◯◯아파트는 준공된 지 20년이 넘은 2,000여 세대의 대단지 서민 아파트이다. 오래된 아파트라 관리소 2층의 입대의 회의실을 리모델링해 커뮤니티 공간으로 사용하고 있고 관리소 지하의 공간은 피트니스센터로 위탁관리하고 입주민은 저렴하게 이용하고 있다. 커뮤니티 운영의 부담감 때문에 세 차례나 공동체활성화 단체 구성 및 활동이 무산된 적이 있었다. 그러나 입주민을 위한 커뮤니티에 대한 입대의 의지가 강하고 다행히도 이를 뒷받침해줄 입주민 자원자가 있어 다시 공동체활성화 단체를 구성하여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고 승인을 받아 커뮤니티 활동을 추진하게 되었다.

문제 발생
사업계획서의 승인 과정에서 예산 부분을 조정해야겠다는 입대의 회장의 의견이 있어 공동체활성화 단체 회장이 일정 부분 예산을 조정하여 사업계획서의 승인을 받았다. 다른 공동체활성화 단체 회원들은 이 사실을 모르는 상황에서 커뮤니티 활동을 추진하던 중 초기와 다르게 책정되어 있는 예산을 발견하고 문제가 발생하게 되었다.
공동체활성화 단체 회장의 독단적인 예산 변경으로 실제 회원들이 커뮤니티 활동을 하는 과정에서 비용 지출에 어려움이 생기게 된 것이다. 변경된 예산으로 계획했던 프로그램 또한 변경되어야 했고 이 과정에서 서로에 대한 신뢰마저 무너져버렸다.

   

전국아파트신문

전국아파트신문  jkaptnews@naver.com

<저작권자 © 전국아파트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국아파트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