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정보
국토부, ‘건축물 환기설비 유지관리 매뉴얼’ 제작각 지자체와 유관기관에 배포

국토교통부는 지난 7월 발표한 건축물의 미세먼지 대응 방안의 일환으로 환기설비의 올바른 유지관리를 위한 ‘환기설비 유지관리 지침(이하 매뉴얼)’을 제작·배포한다고 1일 밝혔다.

환기설비는 실내 환기의 필요성 증가에 따라 2006년부터 100가구 이상의 공동주택과 일정규모 이상의 업무시설, 어린이집 등의 다중이용시설에 의무적으로 설치되고 있다. 국토부는 지난 7월 환기설비 설치대상을 30가구 이상 공동주택 등으로 확대하는 ‘건축물의 설비기준 등에 관한 규칙’ 개정안을 입법예고 한 바 있다.

이번 메뉴얼에는 입주민이 세대별로 설치된 환기설비의 위치, 구성, 작동, 유지관리방법 등을 올바르게 사용하고, 스스로 유지·관리해 쾌적한 실내 공기질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 등이 담겼다. 

또 미세먼지, 환기의 일반적인 기초지식부터 환기설비의 필터 점검, 교체기준 및 방법, 덕트의 점검 기준 등 환기설비 유지관리 기준, 건축법령상 환기설비 점검 등 구체적인 내용도 들어있다.

매뉴얼은 각 지자체와 유관기관에 배포해 일반 국민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국토부와 중앙공동주택관리지원센터 누리집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또 매뉴얼과 관련한 궁금한 사항은 한국토지주택공사 설비계획부로 문의하면 된다.

김상문 국토부 건축정책관은 “그동안 실내 미세먼지 저감에 도움이 되는 환기설비가 건축물에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었지만 제대로 활용되지 않는 경향이 있었다”며 “이번 매뉴얼 배포로 환기설비가 올바로 사용될 수 있도록 유도해 실내 미세먼지 저감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신설아 기자  ss1814@hanmail.net

<저작권자 © 전국아파트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신설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