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라이프 음식
애주가들이 즐겨 찾는 단골 안주, 두부김치COOK & RECIPE

가운데 놓인 빨간색 김치 주위를 하얀색 두부들이 빙 둘러싼 모습은 식욕을 자극하는 색감이다. 

두부김치는 따끈하게 데운 두부에 잘 익은 김치나 기름에 볶은 김치를 곁들인 음식이다. 

두부의 단백질과 김치의 비타민, 김치의 강렬한 매운맛과 두부의 순한 맛이 어우러진 두부김치는 누구나 좋아하는 막걸리와 소주 안주로 첫손에 꼽는 음식이기도 하다.

 

연예인의 다이어트 비법은?

원 푸드 다이어트가 건강에 치명적이라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이다. 하지만 두부만큼은 예외라는 것이 다이어트에 성공한 수많은 연예인들의 이야기다. 

순정만화 주인공처럼 날씬한 몸매를 만들기 위해 애쓰는 연예인들의 필수식품이 바로 두부라고 한다.

아이돌 그룹 ‘슈퍼 주니어’ 멤버인 신동은 4개월 반 동안 20kg을 뺐는데 비법은 바로 두부 김치 다이어트였다. 

고무줄 체중으로 유명한 영화배우 설경구 역시 한 달 만에 14kg을 감량하면서 두부를 집중적으로 먹었다고 한다. 배고플 때마다 오이와 두부만 먹으면서 버텼다니 ‘짧은 기간에 가장 효과적인 다이어트에는 두부가 최고’인 게 틀림없다.

또한, 두부의 주재료인 콩에는 필수 아미노산과 리신이 풍부하여 성장기 아이들에게 좋으며, 고단백 저칼로리 식품으로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애용되고 있다.

 

빨강과 흰색의 환상적인 조화

두부김치는 냉장고에 있는 약간의 김치와 두부 한 모만 있으면 쉽게 만들 수 있는 요리다. 기본적인 재료만으로 매력적이고 컬러풀한 단품요리가 된다.

두부는 주로 사찰음식으로 사용되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두부는 식물성 단백질 요리여서 절간음식으로 발달되었기 때문이다. 산릉(山陵)을 모시면 반드시 그 곁에는 두부 만드는 절인 조포사를 두어 제수(祭需)를 준비하게 했기 때문에 소문난 두부에는 연도사(衍度寺) 두부, 봉선사(奉先寺) 두부 등 절 이름이 붙어있는 경우가 많다.

과거 문헌들을 찾아보면 우리나라의 두부조리 가공법은 대단히 다채로웠으나 안타깝게도 계승 발전되지 못하고 단순히 ‘손두부’만이 옛날의 그 맛으로 인식되고 있는 실정이다.

 

RECIPE 

재료 두부(부침용) 300g, 배추김치 300g, 양파 ¼개, 다진 마늘 1큰술, 설탕 1작은술, 참기름 2큰술, 식용유 2큰술, 소금 ½큰술, 깨 1작은술

1. 배추김치는 한 입 크기로 썰고 양파는 얇게 채 썬다.

2.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르고 배추김치와 양파, 다진 마늘을 넣고 3-5분간 볶는다. 불을 끄고 참기름을 넣고 잘 섞는다.

3. 두부는 통으로 3분간 데친다. 물기를 제거하고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4. 데친 두부와 볶은 김치를 그릇에 담고 깨를 뿌려 마무리한다.

 

TIP

· 두부김치는 한국인이 좋아하는 대표적인 안주다. 두부는 끓는 물에 데치거나 기름에 노릇노릇하게 지져낼 수 있다.
잘 익은 김치만 볶아도 맛있지만 돼지고기를 함께 넣어 볶으면 고기의 감칠맛이 함께 어우러져 더 깊은 맛이 난다.
채식주의자는 김치를 볶을 때 돼지고기를 넣지 않아도 된다. 단, 고기를 넣지 않고 볶을 때는 식물성 기름을 넉넉히 둘러서 볶는다.

전국아파트신문  @

<저작권자 © 전국아파트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국아파트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