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라이프 음식
먹으면 건강해질 것 같은 정갈함, 두부전골COOK & RECIPE

순한 맛과 부드러운 감촉을 지닌 두부는 어떤 음식과도 잘 어울리는 정갈한 여인 같은 식재료다. 

두부전골은 원래 궁중에서 먹던 음식이다. 

프라이팬에 노르스름하게 부쳐낸 두부 두 쪽 사이에 갖은 양념을 한 쇠고기를 얄팍하게 놓고 미나리 한 줄기로 가운데를 묶으면 일종의 두부 샌드위치가 만들어지는데, 이것을 채소와 함께 냄비에 돌려 담고 고명을 얹어 끓인다.

 

인류 최고의 발명품 중 하나인 두부

두부는 고대 중국에서 처음 만들어졌다. 이어 우리나라를 통해 일본으로 전해졌고 동아시아 전체에 고루 퍼졌는데, 채식을 강조하는 불교가 성행하는 지역에는 대부분 두부도 함께 존재한다. 두부의 유래에 관해 알려진 이야기는 대략 세 가지 정도다.

첫 번째는 기원전 164년경 중국 북부 지역에서 만들어졌다는 것. 중국 한나라 시대 후아이난의 왕인 리우안이 이가 아파서 콩을 씹기 힘든 어머니를 위해 두유를 만들게 하는 과정 중에 두부가 생겼다는 이야기다.

두 번째는 간 콩을 끓이던 도중 사고로 바닷소금을 쏟았다는 설이다. 바닷소금에는 두부를 응고시킬 때 필요한 칼슘과 마그네슘이 들어 있으므로 끓고 있던 콩국이 갑자기 젤 상태로 응고되면서 두부가 만들어졌다는 이야기다.

세 번째는 고대 중국인이 몽골 지역의 치즈 만드는 방법을 차용해서 두부를 만들어 먹었다는 것이다. 

치즈 만드는 방법이 어떻게 고대 중국에 퍼졌는지에 대한 증거는 없지만 몽골어에서 우유는 ‘rufu’로 중국어로 두부를 이르는 두부의 ‘doufu’와 비슷하다는 주장에 근거한다.

서양인들에게 치즈가 있듯 우리나라에는 고소하고 부드러운 두부가 있다. 하지만 치즈와는 비교가 되지 않는다. 치즈는 동물성인데다 지방질이 많지만 두부는 고단백·저칼로리·저지방으로 건강에 좋은 음식이기 때문이다.

 

RECIPE 

재료 두부 1모(300g), 다진 소고기 60g, 표고버섯 5개(150g), 녹말 ½컵, 실파 60g, 무 100g, 당근 60g, 숙주 100g, 식용유 3큰술
고기양념 국간장 2큰술, 설탕 ½큰술, 다진 파 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참기름 1큰술, 후춧가루 약간
전골국물 물 6컵(1.5L), 국간장 3큰술, 소금 약간

1. 두부는 4x3x0.6cm 크기로 썰고 소금을 뿌려서 물기가 생기면 키친타월로 제거한다. 녹말가루를 고루 묻힌 다음 뜨겁게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앞뒤로 노릇하게 지진다.

2. 표고버섯은 기둥을 떼어내고 2개만 곱게 채 썰어 다진 고기와 함께 고기 양념으로 무친다. 나머지 표고버섯 3개는 채 썰어 준비한다.

3. 무와 당근은 납작하게 채 썰고, 숙주는 머리와 꼬리를 떼고 끓는 물에 데쳐서 물기를 제거한다.

4. 지진 두부에 양념한 고기와 표고버섯을 얇게 펴고 다시 지진 두부로 덮는다. 데친 실파로 가운데를 묶는다. 전골냄비에 지진 두부와 채소를 색이 겹치지 않게 고루 담는다.

5. 물, 국간장, 소금을 섞어 센 불에서 5분 동안 끓인 전골 국물을 ①의 전골냄비에 붓는다. 두부와 채소를 끓여가면서 각자 덜어 먹는다.

 

TIP 두부에 밀가루를 묻혀 구워서 끓이면 두부가 쫄깃하고 부서지지 않아서 좋다.

전국아파트신문  @

<저작권자 © 전국아파트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국아파트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